~くする / ~にする ~(게) 하다
する ‘하다’라는 의미의 동사가 있습니다.
‘형용사’에 くする 또는 にする를 붙여서 ‘~(게) 하다’ 라고 말하는 방법을
배워볼게요.
먼저 이 형용사를 해볼게요.
예를들어, ‘차갑다’ つめたい라는 말이 있어요. 이 말을 ‘차갑게 하다’ 라고 말하는 방법이에요.
つめたい는 い로 끝나는 이 형용사 입니다. 이렇게 ‘이 형용사’를 ‘~하게 하다’라고 만들기 위해서는
이 형용사의 어미 い를 떼고, +くする를 붙여주세요.
つめたい 차갑다 -> つめたくする 차갑게 하다
반드시, 뒤의 어미 い를 떼고 그 자리에 く를 쓰는 것이에요. 그리고 이것은 ‘이 형용사’인 경우에만 해당합니다.
おもい 무겁다 -> おもくする 무겁게 하다
美容院(びよういん) 미용실
A: 今日はどうなさいますか。 오늘은 어떻게 해드릴까요?
B: この写真(しゃしん)のように、かわいくしてください。 이 사진처럼, 예쁘게 해주세요.
かわいい귀엽다, 예쁘다 -> かわいくする 귀엽게, 예쁘게 -> かわいくしてください 예쁘게 해주세요
A: このビール、ぬるくておいしくないですよ。 이 맥주 미지근해서 맛이 없어요.
B: じゃ、冷蔵庫(れいぞうこ)に入れて、冷たくしましょう。 그럼, 냉장고에 넣어서 차갑게 합시다.
冷たい 차갑다 -> つめたくする 차갑게 하다 -> つめたくしましょう 차갑게 합시다
A: この荷物(にもつ)はちょっと重いですけど、どうしましょうか。 이 짐은 좀 무거운데요, 어떻게 할까요?
B: 小さい箱に分けて入れて、軽(かる)くしてください。 작은 상자에 나눠 넣어서, 가볍게 해주세요.
かるい 가볍다 -> かるくする 가볍게 하다 -> かるくしてください 가볍게 해주세요
이번엔 나 형용사를 해볼게요.
나 형용사의 어간 + にする
しずかだ 조용하다 라는 나 형용사 입니다. 이 단어의 어간 しずか에 にする를 써서 -> しずかにする 조용하게 하다 이렇게요.
静かにしました。조용하게 했습니다.
もう時間が遅(おそ)いので、静かにしてください。 벌써 시간이 늦었기 때문에, 조용히 해주세요.
きれいだ 깨끗하다 -> きれいにする 깨끗하게 하다
お客さんが来るので、きれいにしてください 손님이 오기 때문에, 깨끗하게 해주세요